아이의 일상을 기록하는 바미 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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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소변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식사량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2022년 커뮤니티활동에 대한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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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보기 편한 링크 는 이 곳을 눌러주세요 2022년은 커뮤니티와 함께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해였습니다. 커뮤니티의 힘을 알고있기에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성장을 했었기에 커뮤니티 활성화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무슨 짓(?)을 했었는지 그리고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또 그 일들이 어떤 변화를 기대하며 한 일들 이었는지를 정리해 보려고합니다. 발표 가장 쉽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발표자로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것 이었습니다.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방법 중 가장쉬운 방법이 발표’ 가 아니라 현재 가장 쉬운 방법이 발표 였습니다. 최근 한국의 iOS 커뮤니티는 이전에 발표했던 발표자와 오랜기간 공부한 것을 정리해서 발표한 것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물론 컨퍼런스에서는 배울만한 것들이 많아야 하는 것도 맞지만 새로운 사람들이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간단한 것들에 대해 발표를 하고 ‘저 정도는 나도 발표할 수 있겠다’ 혹은 나도 다음에 저 정도의 난이도는 공부해서 발표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 발표했습니다. 물론 발표한 내용 모두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만한 스스로 학습하면서 정리한 내용들 이었습니다. 발표에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는 것은 듣는 청중의 시간과 노력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대충 발표자라는 타이틀 컬렉터가 되고 싶어서 발표를 하는 사람이 많다면 커뮤니티는 가고싶지 않은 곳이 되어버릴 것 입니다. 하지만 발표를 듣는 사람들이 올라올 수 있는 장치들을 만들어 줘야 그 다음, 그 다음 사람들이 같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iOS를 시작하자마자 3개월만에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그 경험은 저를 엄청나게 성장시켰고, 또 공부하게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발표에도 문화가 필요하고,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지만 그래도 발표한 사람에게 박수를 보낼 수 있는 발표를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보고자 한 해동안 열심히 발표했습니다. 오거나이저 다양한 오거

2022년 테크 멘토 / 코치에 대한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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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보기 쉬운 링크 를 준비했습니다. 2022년에는 iOS 개발자에서, 테크 멘토 / 코치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강사, 교육자라고 생각했던 커리에서 다른 커리어 였다는 것을 깨닫고 난 후에 했던 시행착오와 의문들을 적어보았습니다. 한 해에도 몇 번의 생각이 바뀌었고, 그래서 앞으로도 바뀔 때 마다 적어두어야겠습니다. 선생님과 멘토는 무엇이 다른가요? 선생님과 멘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의 전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방법이 더 나은 방법이다 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차이점에 초점을 맞춰서 답을 찾았습니다. 제가 처음에 가진 마인드는 선생님이었습니다. 질문을 하는 사림(학생)이 더 많은 것을 알도록 내가 아는 것을 전해주고, 그들이 모르는 것을 물어봤을 때 답을 해주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을 보내면서 많은 시행착오 끝에 생각의 변화가 있었는데, 가장 처음에 든 생각은 선생님과 멘토는 다른 직군이다 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는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나아간 생각은 스스로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그들이 넘어지고 쓰러졌을 때 응원해서 일어나게 하거나, 일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것이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멘토라는 용어의 정의와도 닮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1년의 여정의 끝을 다 보고나면서 한 번 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결국 (테크) 멘토는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높여주고, 그들의 깨달음을 도와주는 사람 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멘토의 생각을 주입하지 않는다 였습니다. 멘토의 경험과 생각을 주입하지 않고 그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일은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결국 멘토의 역할은 크게 2가지로 정리되었습니다. 그들의 선택지를 어떻게 늘려줄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의 깨달음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은? 좋은 멘토의 역할은 결국 좋은 질문을 멘티들에게 던져주는 것입니다. 이런

파이콘에서 첫 (테크)토크 콘서트를 마친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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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 노션링크 입니다. 파이콘 한국 2022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토크 콘서트를 준비하게되었습니다. 행사에 대한 제안과 주제를 같이 전달 받아서 실제로 한 것들은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가 였습니다. 실제로 질문을 던지는 사람의 의도와 질문에 답하는 사람은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실제로 던졌던 질문의 의도와, 그 리스트를 남겨놓으려고 합니다. 정답은 없는 질문이고, 또 이미 본인의 답을 정리해 주신 분이 계셔서 같이 공유 합니다. 채용과 구인 구직에 대한 궁금증 이런 사람을 채용하고 싶다는 어떤 뜻 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새로운 기술에 거부감이 없으신분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실분 프로그램 개발 경험이 있고 동작원리를 이해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 필요 신입을 채용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 왜? 기대하는 바? 취업 시장이 얼어붙을 것 이다라는 것에 대한 생각 채용시 고려해야할 것, 채용시 나만의 강점을 만드는 팁 3년차 개발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내가 잘하고 있었다라는 신호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개발자의 한계선과 경계선이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잡부가 되는것은 아닐까 걱정됩니다 하나의 프레임워크 언어 안에 갇힐까 걱정됩니다 취직 이직에 도움이 되는것들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무엇을 보여줘야 하나요? 나만의 업무성향 확인 방법이 있을까요? 좋은 개발자와 좋은 개발문화 좋은 개발자란 어떤 개발자라고 생각하나요? 좋은 개발/코드란 어떤 것 이라고 생각하나요? 좋은 코드리뷰문화는 어떤 것 이라고 생각하나요? 오픈소스 참여 왜 오픈소스를 해야하나요? 오픈소스를 하면 나에게는 뭐가 좋아요? 저는 처음인데 무엇부터 해봐야할까요? 오타 찾기 같은것들은 해봤지만 아직 저는 처음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드레벨에서 기여를 하는 방법의 벽이 너무 높은데 어떡할까요? 언제 하면 좋은가요? 매일매일 조금씩? 아니면 해커톤 처럼 쭉? 자꾸 까먹어요 덩치가 커서요

개발 멘토의 커리어 1년차, 6개월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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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잘 보이는 노션링크 입니다 개발자와 개발 멘토는 엄연히 다른 직업이라는 것을 개발 멘토가된지 6개월이나 지난 시점에 어렴풋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발 강사와 개발 멘토 또한 다른 직업이며, 멘토가 가진 다양한 역할에 따라 스스로가 헷갈리지 않게 행동하기 위해서 정리 해두고 있습니다. 6개월 동안에 깨닫게 된 점이나, 그 사이에 맞이한 변화를 기록해두고 그 이후의 변화를 스스로 살펴보고자 기록합니다. 앞에서는 실패 하라고 하고 뒤에서는 취업해라 멘토가 되어서, 스스로 혼란을 느낀것이 바로 방향성 이었습니다. 멘토링의 대부분은 멘티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과 방법을 찾아보자라고 많이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고 실패를 통해 성장하면 된다.” 라는 말들을 많이 했습니다. 듣기에는 달콤하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결국에는 현실에서는 목표로 향하는 속도가 문제입니다. 실패도 하고 성장도 하지만 결국 우리는 직업을 가지는 방향으로 기술을 공부합니다.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해야할 것은 많은데 마냥 공부하라고 하고 실패하라는 것은 너무나 무책임해 보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가서는 “자 이제 다 배웠으니 취업하자” 라는 말은 앞 뒤가 너무나 달라보였습니다. 마지막에 취업을 하지 못할 것 같아 보였으면, 그 전에 채찍질을 하거나 초반부터 느리게 달리는 것에 대한 따끔한 피드백을 했어야 할텐데 말이죠. 이러한 아이러니 속에서 사실은 결이 맞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무조건 빨리 달리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중 입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배움 그리고 많은 실패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괜찮은 것이지 자신만의 속도로 가라는 것이 천천히 가라는 뜻은 아니었습니다. 언제나 자신의 한계에 도달하면 괴롭고 힘이듭니다. 그러니 힘든일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가 스스로의 한계치이고 또 어디가 나의 목표점인지 알게 도와주는 것이 멘토의 역할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iOS 여행을 위한 지도 챙겨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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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보기 편한 노션링크 입니다 학습을 시작할 때, 내가 알고있는 영역과 앞으로 학습해야 할 영역을 알고싶어했던 기억이납니다. 아마도 잘 하고싶은 마음 때문이었겠죠. 그리고 내가 지금 어디쯤 와있는지 알고 있는 것은 생각보다 괴로운 시간을 견디는데 큰 도움이 되어줍니다. 마치 아주 높은 산에 올라갈 때, 정상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그리고 어느정도 올랐는지 알면 앞으로 남은 체력을 안배하고 견디기 쉬운 것 처럼 말이죠. 그런데 개발은 유독 어디서 부터 시작해서 무엇을 해야할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매년 새로운 것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나는 그 중에 얼마나 알아야 하는 걸까요? 그리고 내가 알지 못하는 미지의 영역을 얼마나 깊게 들어가서 공부해야하나요? 조금만 파고들어가도 손가락 마디두께의 전공 서적이나 논문이 한 무더기가 나옵니다. 어쩌면 30년 전의 역사부터 시작해야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떤 분야의 고수나 전문가가 된다기 보다는 여행을 떠난다는 느낌으로 경험을 쌓는 것은 어떨까요? 여행에 도움이 될 지도 여행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즐길 수 있는지도 모릅니다. 순위를 매길 필요도 없고 내가 가고싶은 곳을 가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면 되기 때문이죠. 개발도 이렇게 즐기면서 갈 수 있었으면 했습니다. 책 단위로 하면 왜 힘들어요? 저는 책을 지표로 삼아서 공부했습니다. Swift 문법을 배우기 위해서 문법을 공부했습니다. 다 공부한다음에는 iOS 실전편 책을 보면서 코드를 짰습니다. SwiftUI를 배울 때도 예제로 배우는 책을 따라서 공부했습니다. 물론 장 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힘듦은 모든 책의 뒷 부분을 공부할 때 너무 힘들었습니다. 나는 초보라, 아직 실력이 모자라서 기본 부터 공부하고 싶은데, 왠지 책을 끝까지 끝내야만 다른 분야를 공부할 힘을 기술을 얻는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물론 책에서도 순서대로 익히면 좋은 지식들을 잘 나열해 주었습니다. 마치 이렇게 말이죠. 이렇게 나열해 놓고 보면 개발 레벨 1인

Hey SwiftUI! SF Symbol4 is Co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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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더 편하게 보시려면 노션링크 를 눌러주세요! 앱을 개발하다보면, 버튼의 이미지를 찾아 헤메이던 시간이 꼭 존재했습니다. 홈 버튼, 설정 버튼에 들어갈 이미지들을 찾는 것이죠.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시작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SF Symbol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F Symbols은 wwdc 2019에 소개 되었습니다. 딱 SwiftUI가 소개되던 해이기도 합니다. 그 말은 즉 SF Symbol을 사용하려면, 프로젝트가 iOS 13+ 을 지원해야한다는 뜻 입니다. 물론, 하위 버젼을 분기처리하고 진행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통일성을 위해서 iOS 13 이상의 버젼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면 이 SF Symbol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심볼 고르기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심볼은 SF Symbols 라는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확인이 가능하고, 이름, 그리고 색상을 적용하면 어떻게 바뀌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볼 그리기 Image (systemName: "mic.and.signal.meter" ) SwiftUI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심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이기 때문에,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t), frame(width:, height:) 를 활용하면 아름다운 심볼을 아주 간편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심볼 색칠하기 wwdc2021 에서 심볼에 색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SF symbols 4에서는 다중 레이어에 대한 설명이 wwdc2022에 잘 설명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각 레이어 마다 다르게 색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Monochrome 한가지 색으로 심볼을 적용하는 렌더링 모드입니다.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사용하며, 다른 색상을 적용해도 첫 번째 색상만 적용됩니다. Image ( systemName : " mic .and .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