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을 돌아보며 - 멘토의 목표 찾기



더 편하게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어느덧 2023년이 다 지나가면서 올 해 한해를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올 한 해는 기구한 운명(?)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게되는 한 해 였습니다. 한 해 얻었던 것을 놓치지 않고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을 얻기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멘토로 성장하기

정리를 해보자면 한 해동안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겪었던 멘토로 성장하기가 가장먼저 떠오릅니다.

비슷한 직종들은 많지만 실제 이야기를 해보면 다 다른 느낌의 멘토. 작년에 처음으로 멘토가 되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올해는 좀 더 방향을 잡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iOS개발자였기 때문에 멘티들에게는 사수와 같은 느낌으로 작년을 보냈다면 올해는 테크 멘토가 해야할 역할과 길러야 할 역량들을 확인하면서 보냈습니다.

가장먼저 역할은 길잡이와 조력자 입니다. 멘토가 가진 속성중에 하나는 교육자가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내가 학습한대로 사람들을 학습하도록 했다면 지금은 그들이 필요한 학습이 무엇인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멘티의 인생은 멘티 스스로가 만들어 걸어가야 그 의미가 있음을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멘토가 정답이라고 그리고 세상이 올바른 길이라고 했던 길 이어도 결국에 멘티 스스로가 걸어가고자 하는 길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후회하고 방향마저 바꿀 수 있습니다. 바뀐 질문들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것들을 알고있고 이정도를 만들 수 있으면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라는 이야기를 했었다면 지금은 개발이 언제 재미있는지 그리고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물어봅니다. 또한 본인이 왜 아직 개발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 정도면 개발자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정도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물어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순서대로 이것도 공부해야한다고 하는 것들을 공부하는게 즐거우면 그리고 가능하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공부하기 너무 힘들고 심지어는 학습 환경이 없을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혼자서는 협업을 학습하기가 너무나 힘듭니다.)

위와 같이 방향과 목표가 생겨야만 조력자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단계에서 모르는 것을 인지하고 학습해야 할 것들을 알게되는 단계가 되어야만 지식을 전달해주거나 학습을 옆에서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테크 멘토라는 것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기위해 많이 씨름했다면, 지금은 스스로가 정의한 테크멘토가 어떻게 될 수 있는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 멘티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잘 들을 수 있는가?
  • 어떻게 신뢰를 하고 받을 수 있을까?
  • 스스로가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영역의 발견과 개발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 멘토는 어떻게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가?

그리고 생각보다 엄청 간단한 것들이 도움이 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 멘토에게 이야기하게 하려면 멘토가 이야기 하기 쉬운 상대여아 합니다.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말을 거는 허들을 낮추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험했습니다.
  • 멘토와 멘티가 서로 다른 이질감을 느끼게 만드는 행동들은 합리화가 아닌 자제해야하는 영역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나는 멘토니까 이렇게 해도 되지만 너는 멘티니까 안돼와 같은 것들이 멘토와 멘티를 갈라 놓습니다.
  • 일정 시간동안 함께 해주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일정 시간동안을 채워주면 멘토의 역할을 다 하는 것은 아닙니다. 멘티가 필요한 순간에 있어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 멘토는 멘티의 롤모델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하는대로 해야해는 아니지만 와 저렇게 생각하고 학습하는 사람이 되고싶어 라는 생각이 들 수있는 모습을 갖춰야 합니다.

많은 실험과 고민의 생각은 각각의 글로 풀어 쓰겠지만 올 해 한해동안 어떤 일들이 있어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간략하게 모아보는 것으로도 내년에 어떤 것들을 해야할지 감이오기에 정리했습니다.

개발자의 삶

돈을 받고 개발을 해서 코드를 납품하는 사람은 개발자가 맞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만이 개발자는 아닙니다. 단어 그대로 개발을 하는 사람이 개발자 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자로 멘토라는 직업을 가진이상 더 이상 개발자가 아니게 될 수 있어서 올 해 한해동안 개발을 하는 사람으로 시간을 많이 보냈습니다.

많은 개인앱들을 출시했습니다. 멘토가 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그 프로세스를 공부했기에 연습을 앱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해보았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클립 키보드는 꾸준히 업데이트 하면서 스스로가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https://apps.apple.com/us/app/clip-keyboard/id1543660502

그리고 1.0.0 버전대에서 많은 업데이트를 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나열하고자 했습니다.

  • 나를 응원해주는 것이 없어서 삶이 지치고 힘들게 느껴지는 문제
  • 부부가 서로 육아를 도와주지 못해서 생기는 갈등
  • 대형 마트가 쉬는 날에 장을보러가서 시간을 낭비하는 문제
  • 내가 맞춤법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잘 못 사용하는 문제

기본적으로 최신 기술을 배워야 할 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내가 그 기술들이 필요한 순간이 언제인지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MVVM + Rx를 알아야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 무작정 지금 필요하지 않으니 안해도 된다 보다는 어떤 순간에 필요할 것이다 를 이야기 해주고 싶었고 그리고 지금 본인의 처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스스로 비슷한 환경에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스스로 계속 개발과 서비스 배포를 놓지 않음으로써 위에서 이야기 했던 롤모델과 쉽게 질문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민인 것은 스스로도 학습할 시간이 너무 적다는 것과 현업에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들이 사라진 상황에서 꾸준한 성장이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

어떻게 해야 현업 개발자의 롤을 가지지 않도고 최신 기술과 필요한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험이 다음해에 필요합니다.

이미 유투브의 운영과 다양한 오픈소스의 운영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고 믿고있지만 실제로 유효한지는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술은 수단일 뿐 우리의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1년동안 참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그 주장에 근거로 많은 기술을 쓸 수 있어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어지는 것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스스로도 중심을 잘 잡을 수 있도록 기준점들을 기록해보았습니다.

커뮤니티와 성장

테크 멘토가 된 이유중 하나는 개발자로 있을 때 생태계가 오염되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을 보아서 였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신입 개발자 때 부터 계속 막내 개발자로 일했습니다. 그 만큼 신입을 구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정확하게는 신입에게 요구되는 선은 높아지는데 그 선까지 끌어올려줄 수단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부트캠프도 가능은 하지만 선택받은 사람만 선착순에 들어간 사람들에게만 제공되는 것은 전체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좋지 않아보였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학습할 수 있는 블로그, 유투브 채널, 그리고 커뮤니티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작년에는 정말 많은 커뮤니티를 빌드하고 오거나이즈 하는데에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그 안에서 개인적으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성장했는데 이미 작년이 2년차였고 올해는 개인의 성장이 더 이상 없음을 많이 느끼고, 다른 페이즈로 접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커뮤니티가 해 줄 수 있는 역할들이 많이 있습니다.

개인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을 공유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달하는 장을 만들어 주는 것. 지금까지의 iOS 커뮤니티 행사들이 집중되어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같이 모여서 네트워킹을 통해 행사 이후의 모임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혼자서 외롭게 개발하고있는 사람들에게 단비와 같은 역할일 것 입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들은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것 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지 친절하게 그리고 공감대가 생성되면서 나도 그랬었는데와 함께 시작을 돕는 역할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내가 했기 때문에 너도 이렇게 해야한다는 문제가되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고 방향을 제시해보는 것은 아직 모자라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기초적인 문법과 간단한 앱을 만드는 방법에서 부터 시작해서 협업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오픈소스에 기여하는 경험을 도와주는 것들이 내년에 만들어 갈 역할입니다. 스위프트 코딩클럽에서 주로 제공하고 나아가도록 조율하고 있습니다.

정말 iOS, Swift 커뮤니티로서 커뮤니티 다운 역할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한 명의 생각을 듣는 것이 아닌, 다 같이 모여서 코딩 이야기를 하고 알려주고 미래에 코딩을 같이 할 동료를 만드는 것 그 것을 위해서 에너지를 써볼까 합니다.

2024

2023에는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갈 방법들은 많이 고민하는 한 해였습니다. 멘토로 개발자로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해야할 것들이 점점 명확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투두리스트가 만들어졌습니다.

1년 단위가 아닌 월단위의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진행되고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느끼게되면서 한 편으로는 더 이상 무엇을 해야할지 몰라서 방황하며 우당탕탕 실험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마음에 안정감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한 해동안 엄청나게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와 생각이 같은 많은 분들을 만났고 물론 같은 방향이었기에 같이 갔지만 제가 하고 싶은 일들이 이 분들과 함께 했기에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음에 놀라웠고 감사한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팀을 만드는 것 이라는 것을 많이 느낀 한해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AppDelegate는 뭐하는 녀석이지?

[git] git의 upstream과 origin 헷갈리는 사람 손!

[git] Github 이슈 라벨(issue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