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만에 개발자를 멈춘 iOS 개발자의 2021년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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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시작과 함께, iOS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었고, 1년이 지난 시점에 회고를 작성했었습니다. 이제는 3년차 iOS개발자가 되면서 구상하게 된 회고는 작년에 기대했던 내용들과 많이 달라서 스스로도 놀랐습니다. 가능한 순서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간 리이오 (1월 1앱 출시) 2년차 iOS개발자가 되면서 엄청난 자신감과 함께, 호기롭게 세운 1월 1개인앱 프로젝트인 월간 리이오를 시작했습니다. 결과부터 정리하면 망했습니다. 한 달에 한개의 앱을 만들 수는 있지만 3개째를 만들던 때에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를 천천히 생각해보니 문제점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1. 똑같은 구조와 기술을 반복해서 쓰는것에 재미를 못느낀다 한 달이라는 기간내에 빨리 만들어야 하다보니까, 이전에 만들었던 구조, 코드들을 계속 쓰고 있는것에 지루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물론 같은 것을 반복하면서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앱은 내가 공부하고 싶은 것들을 녹여서 개발하는게 지속적인 동기부여의 방법으로 더 적절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코드를 생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2. 새로운 앱을 계속 만드는 것보다는 기존에 만든 앱을 고도화 하는게 낫다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 이겠지만, 아주 간단한 기능들을 계속 만드는 것보다는 사용자를 생각하거나 아니면 만들어 보고 싶었던 기능들을 계속 만드는게 좀 더 완성도 있는 앱을 만드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갯수에 집작하는 것이 아닌 결과물의 퀄리티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치 1일 1커밋의 연속일수에 집중할 필요가 없다고 느낀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3. 번아웃을 유발한다 매일 무언가를 만들고 또 기존의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움은 개발을 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퇴근 후, 주말에 계속 이 생각들만 하다보니 어느 순간 너무지쳐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매월 앱을 만들어 내는 것은 나의 라이프 싸이클과 맞지 않...

클로져를 이해할 때 따라 쳐 보면 좋은 예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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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클로져를 공부하면서 정리하는 글이 점점 많아집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또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오늘은 클로져를 이해하면서 사용했던 샘플 코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함수 vs 클로져 함수를 정의하고, 그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익숙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코드를 보면 이해할 수 있죠. func sayHi () { print ( "Hi" ) } sayHi() // Hi 클로져는 이름 없는 함수라고 하죠? 이름이 없는 함수를 만들고 이름을 붙여서 호출 해 보겠습니다. let sayHiClosure = { print( "Hi" ) } sayHiClosure () // Hi 그러니까 잘 살펴보면 클로져 앞에 이름을 붙이고 func 키워드 까지 붙이면 함수랑 똑같이 생겨지는 군요! 매개변수, 반환타입 여기서 부터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위의 예제는 아무값도 입력받지 않고 반환하지 않는 아주 단순한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숫자를 2개 입력받아서 합을 구하는 함수와 클로져를 만들고 비교해볼까요? func sum(_ a : Int, _ b : Int) -> Int { return a + b } print (sum( 3 , 6 ) ) // 9 let sumClosure: (Int, Int) -> Int = { a , b in return a + b } print (sumClosure( 2 , 5 ) ) // 7 결국 우리가 하고 있는 행위는 이름없는 클로져에 이름을 붙이고 있는 것 입니다. 그러면 이쯤에서 왜 클로져를 쓰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언제 함수? 언제 클로져? 위 예제에서 두 숫자를 더해서 합을 반환하는 함수를 위에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뺼샘과, 나눗셈과, 곱셈은 어떨까요? 우리의 함수를 쓸지 안쓸지도 모르는데 구현해 놓는다면 너무나 힘들 것 입니다. 그냥 (Int, In...

[인터뷰질문 018] Swift 함수에서 return 키워드가 필요없는 상황은 어느때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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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urn 키워드 return 키워드는 함수의 반환값을 표시할 때 쓰입니다. 이 함수에서 이 값이 반환됩니다 라는 의미지요. 함수가 무엇인지 반환값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먼저 공부하고 읽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return값이 없을 때 함수에 반환값이 필요 없는경우 당연히 return 키워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func sayHello () -> Void { print ( "Hello" ) } sayHello() // Hello Error 상황 함수가 실행되다가 정상적인 종료가 아닌 예외처리 하는 부분에서는 return 키워드가 필요 없습니다. func devidedValue (numerator : Double, denominator: Double) -> Double { if denominator == 0 { fatalError ( "can not devided by zero" ) //print("can not devided by zero") } else { return numerator / denominator } } print (devidedValue(numerator: 3 , denominator: 6 )) print (devidedValue(numerator: 3 , denominator: 0 )) 함수에서 반환타입이 있다면 반환값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fatalError() 구문이 있으면, return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fatalError() 을 만나는 순간 함수가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한줄로 작성된 함수의 반 func devidedValue ( numerator : Double, denominator : Double) - > Double { numerator / denominator } print (devidedValue( n...

swift 에서 dictionary와 NScache의 차이와 thread safe 하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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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하다보니 NScache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무엇인지 잘 모르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걸 모르는 사람들은 Dictionary를 쓴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엇이 비슷했길래 사용했는지, 그리고 무엇이 다르기에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또한 공부하다 알게 된 thread safe 하다는 것에 대해서도 정리하겠습니다. dictionary와 NScache의 비슷한 점 var dictionaryInstance: Dictionary = Dictionary () var cacheInstance: NSCache = NSCache () 생성을 해보면 정말 비슷해서 아무 생각없이 사용한다면 쓸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 string을 키값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탐색하는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비슷한데 그냥 사용하면 무엇이 안 좋은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ictionary와 NScache의 다른 점 크게 두가지 다른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NSCache는 디바이스의 메모리가 부족해지면 캐시된 데이터를 삭제하기도 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NScache는 Thread safe 합니다. 값의 입력과 출력하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키값으로 접근하는 것은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큰 차이점인 Thread safe 하다 그렇지 못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Thread safe 하다는 것 해석해보면 thread에 안전하다는 뜻 입니다. 그러면 thread가 무엇인지 우리가 어떤 환경에서 개발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thread란 쉽게 말해 작업의 단위라고 보면 쉽습니다. 우리는 multi-threaded 환경에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려개의 작업은 각각의 thread를 만들고 공유 자원을 이용할 수 있겠죠? 좀 더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냉장고가 하나 있고, A와 B가 물건을 넣기도 빼기도 한다고 해봅시다. 현실에서의 냉장고는 동시에 물건을 넣거...

2021 첫 iOS 멘토링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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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좋은 기회가 생겨 다른 주니어 개발자들을 멘토링 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저도 주니어라서 누가 누구에게 멘토링을 하겠냐 라는 생각도 했지만 반대로 내가 맨 처음에 랜딩하면서 걲었던 어려움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전달 해 주어야 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 순서 1주차 : 로드맵 확인 / 개발 성장 과정 조언(HIG, 학습방법 등) 2주차 : TableView(1) - facebookMe / 함수명, nib, MVC,MVVM, Life Cycle이해하기 3주차 : TableView(2) - MVC, MVVM 활용해서 만들어오기 4주차 : 공식문서에 대해서 ( 함수명 짓는 법, 뜯어보는 개발팁 ), swift를 문법의 실질적인 중요성을 github들을 뜯어보면서 확인 ( 접근제어자,enum,옵셔널) / enum 의 중요성 다시 한 번! 5주차 : 코딩쇼! ㅎㅎ (아이폰 알람앱 벤치마킹) / 앱 스토어 살펴보면서 어플 출시까지 맛보기 6주차 : ScrollView / 이 날은 다들 백신으로 아프셔서 쉬어가는 타임! 7주차 : CollectionView / 디버깅 방법 (break활용, 뷰 레이어 구조 보기 활용하면서) 8주차 : 네트워크에 대해 이해하기 / URLSession이해하기 & 클로저 이해하기 9주차 : Api활용 / debugDescription / 모델의 중요성, 목데이터 등 10주차 : 애니메이션(1) 11주차 : 애니메이션(2) 뜯어보면서 현호님의 공부 방법 공유 / 라이브러리 활용해보기 12주차 : 다른 사람들의 소스코드 뜯어보기 / 앞으로 어디로 가야하는가 기본적인 철학 어차피 내가 할 줄 아는 것을 알려줘 봤자 새로운 것이 나오면 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 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려주자 였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마주한 문제가 무엇인지, 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이 어떤 것인지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진행 기본적으로는 과제를 내주고, 그 과제를...

ARC와 weak, strong, memory leak의 관계에 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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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질문에도 자주 등장하고, 스스로도 코딩을 하면서 자주 놓치게되는 부분이기에 실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되새길 겸 정리하려고 합니다. 먼저 단어들에대서 설명하고,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알고있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동으로 참조하고있는 숫자를 세어주는 녀석입니다. 그렇다면 참조숫자는 왜 필요할까요? 메모리1 - [객체1| 객체2 | 객체3 | 객체1을바라봄 | 객체1을바라봄 | 객체2를바라봄 | 객체3을바라봄 ||| 빈공간들 || ] 위와 같이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객체1이 메모리에서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 참조하러 갔는데 비어있으면 크래시가 나겠죠? 아니면 예상하지 못한 동작을 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메모리에 올라가 있는 이 녀석을 지워도 되는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바로 ARC로 잡는 것입니다. ARC가 0이라면? 아무도 참조하고 있지 않으니 메모리에서 해제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을 것 입니다. 반대로 0이 아니라면 어디선가, 누군가인지는 모르지만 사용하고 있으니 해제하면 안된다는 뜻으로 알고 메모리에 남겨둡니다. 개인적으로는 지하주차장 천장에 있는 녹색등과 초록등으로 이 아래에 차가 있는지 없는지 알려주는 장치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장치가 완벽하게 동작한다면 주차가 되어있다고 빨간불이 들어와있는 구역에 주차하러 왔다가 낭패를 보는 일은 없을테니까요. ㅎ ㅎ 메모리에서 해제해도 돼, 안돼! 그러면 ARC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import Foundation class Student { let name: String let grade: Int init (name: String , grade: Int ) { self .name = name self .grade = grade ...

정의된 프로콜을 보고도 감이 잘 안오는 분들을 위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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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을 공부하다 보니 protocol까지 흘러들어갔습니다. 문법책에있는 내용은 정말 빌드 시 에러가 나지 않을 만큼만 이라서 이 프로토콜을 정리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protocol 정의 protocol Student { var name: String { get } var grade: Int ? { get } } struct Leeo : Student { let name: String let grade: Int ? } let leeo = Leeo (name: "hyunho" , grade: nil ) print (leeo) 위와 같이 protocol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프로토콜을 정의 해줍니다. 그리고 정의한 프로토콜을 채택해서 구현 해주어야 합니다. 프로토콜에는 크게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정의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프로퍼티 정의 프로토콜로 프로퍼티를 정의할 때는 크게 두가지가 신경 쓰입니다. let, var 의 정의 get set의 정의 먼저 let, var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프로토콜에는 let으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var로 정의해 놓은 변수를 let으로 구현할지 var로 구현할지는 구현하는 사람에게 달렸습니다. protocol Student { var name: String { get } var grade: Int ? { get } } struct Leeo : Student { let name: String let grade: Int ? } struct Vabat : Student { var name: String var grade: Int ? } let leeo = Leeo (name: "hyunho" , grade: nil ) let vabat = Vabat (na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