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커스텀 버튼을 만들고 커스텀 뷰를 그리기

[swift] 커스텀 버튼을 만들고 커스텀 뷰를 그리기

버튼영역 내에 그림을 그려 커스텀 버튼을 만들고,
UIView에 그림을 그려주는 기능을 구현하려합니다.

삼각형 버튼, 원버튼, 정사각형 버튼을 만들고, 각각의 버튼이 눌렸을 때 뷰의 그림이 버튼의 모양과 같이 나와야 합니다.

구조

메인 뷰 컨트롤러, 도형이 그려진 뷰, 버튼 3개
스토리 보드에는 버튼 개를 올려놓고, 라벨을 그리고, 그 아래 커스텀 뷰를 그려줍니다.

도형 그리기

새 파일을 만들어서 UIButton을 만들어 줍니다.
class 앞에 @IBDesignable을 붙이면, 그린 결과가 storyBoard에 바로 적용됩니다.

//
//  CircleButton.swift
//  viewTest
//
//  Created by 이현호 on 2020/07/20.
//  Copyright © 2020 tempYsoup.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

@IBDesignable class CircleButton: UIButton {
    var shape:Shape = .circle
    
    override func draw(_ rect: CGRect) {
      let path = UIBezierPath(ovalIn: rect)
      UIColor.blue.setFill()
      path.fill()
    }
}

그리고, draw라는 함수를 override해 주면 커스텀 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삼각형, 정사각형도 그려줍니다.
스토리 보드에 배치 해 주었던 버튼의 클래스로 설정으 해주시면 짜잔 그림이 그려집니다.

클릭 이벤트

뷰 컨트롤러에 @IBAction 버튼 클릭을 클릭한 버튼을 인식해 label의 text를 변화시켜 줍니다.

enum Shape :String {
    case triangle
    case square
    case circle
}

@IBAction func clickCircle(_ sender: Any) {
    print("clickCircle")
    shapeLabel.text = Shape.circle.rawValue
}

이렇게 각각의 버튼에 대해 취해야 할 행동을 정의 해줍니다

커스텀 뷰 그리기

스토리 보드에 추가 해 놓은 커스텀 뷰를 위한 뷰에 그림을 그려봅시다. 앞에서 버튼과 같이, @IBDesignable class CustomView: UIView로 클래스를 만들어 줍니다.

뷰에서 사용될 변수를 하나 선언 해주고,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르게 그리도록 로직을 구현해줍니다.

//
//  CustomView.swift
//  viewTest
//
//  Created by 이현호 on 2020/07/20.
//  Copyright © 2020 tempYsoup.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

@IBDesignable class CustomView: UIView {
    var shape: Shape = .triangle {
      didSet {
            setNeedsDisplay()
        }
    }

    override func draw(_ rect: CGRect) {
        if shape == .triangle {
            let path = UIBezierPath()
            path.move(to: CGPoint(x: self.frame.width/2, y: 0))
            path.addLine(to: CGPoint(x: 0, y: self.frame.height))
            path.addLine(to: CGPoint(x: self.frame.width, y: self.frame.height))
            UIColor.green.setFill()
            path.fill()
        }
        if shape == .circle {
            let path = UIBezierPath(ovalIn: rect)
            UIColor.blue.setFill()
            path.fill()
        }
        if shape == .square {
            let path = UIBezierPath()
            path.move(to: CGPoint(x: 0, y: 0))
            path.addLine(to: CGPoint(x: self.frame.width, y: 0))
            path.addLine(to: CGPoint(x: self.frame.width, y: self.frame.height))
            path.addLine(to: CGPoint(x: 0, y: self.frame.height))
            UIColor.yellow.setFill()
            path.fill()
        }
    }

}

didset을 설정해주어, 뷰의 상태가 바뀔 때, 어떤 행동을 취할지 정의 해줍니다. 우리는 뷰에 그림을 다시 그리려 하는데, 아래에 그린 draw를 호출하는게 아니라 setNeedsDisplay()를 호출해 주어야 redraw합니다.

정리

처음에는 커스텀 뷰와 커스텀 버튼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일단 스토리보드에 버튼과 뷰를 그려주고 하나씩 연결해 나갔습니다.
도형그리기도 공부하고, didset도 공부하면서 하나하나 그려나갔습니다.

전체 소스

customView

donaricano-bt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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