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불편함을 해결한 앱 토큰 메모를 만든 이야기


더 보기 편한 링크는 이곳 을 눌러주세요.

살면서 아주 작은 불편함들이 있습니다. 개선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적응하기에도 애매한 불편함입니다.

iOS 개발자가 되고나서 가장 처음 만들었던 앱을 2년 반이나 지난 후에야 다시 돌아보며 개선했습니다.

한 달에 하나씩은 내가 만들었던 앱을 되돌아 보거나, 아니면 더 개선해 나가지 않으면 개발자로 계속 성장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 먼슬리 리이오입니다.

제가 만들었던 앱이 어떤 불편함 때문에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어떤 편함을 가져왔는지 앞으로 얼마나 더 편함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토큰메모의 시작

생활을 하다보면, 많은 정보들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록한 정보들은 대부분 다시 검색되어서 끄집어 내어집니다. 스스로의 삶을 돌아봤을 때, 항상 카카오톡 내가 나에게 쓴 메모장을 쓰거나, 아이폰의 기본 메모앱을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별 문제 없다가도 기록이 흘러가 버리거나 쌓이면, 찾기가 너무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개선을 한 것이 일반 메모장과 같은 메모장 이지만, 누르면 바로 클립보드에 복사가 되는 메모장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끝이났습니다

2년 반 이후 무엇이 바뀌었는가?

여전히 스스로를 위해서 만든 앱을 사용하고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편할 방법을 고민했고, 내가 써보지 않은 기술을 공부하는 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 2가지를 했습니다

  • UIKit을 다 버리고 SwiftUI로 만들어 버리는 것
  • 안 써본 기술을 써보는 것 Custom keyboard extension

그리고 이전에 문제를 더 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새로운 토큰 메모를 만들어 냈습니다.

새로운 메모를 만들고, 메모를 클릭하면 복사가 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토큰 메모는 키보드를 추가해서 내가 만든 메모까지 들어가서 누르지 않아도 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개선은 아주 작게 시작하기

나의 불편함으로 부터 시작해서 문제를 해결해보고, 그 과정에서 나의 성장을 하는 것은 CBL을 가르치면서 스스로 체화한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욕심을 부리면 고생을 하기마련입니다. 아주 작은 것에서 부터 조금씩 개선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희망합니다.

처음에는 클립보드에 터치로 복사하는 것 부터시작을 했다면, 이제는 키보드를 활용해서 복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은 시도지만 의미있었습니다.

더 편하게 그리고 더 발전하는 스스로를 만들기 위해서 계속 개발을 합니다.

공유하기

무엇이 바뀌었는지도 공유하고, 어떻게 만들었는지도 공유합니다.

저는 개발을 잘 못하는 개발자 입니다. 그래도 만들고 싶은게 많아서 마음대로 뚝딱뚝딱 만들고 있는데, 저보다 개발을 잘하는 꿈 많은 개발자들이 부디 저를 보고 용기를 얻어서 더 좋은 세상을 나아지게 만드는 앱들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만드는 과정부터 배포까지 과정을 녹화해서 재생목록으로 만들었습니다.

누군가 보고 도움을 받거나 용기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개발과정

먼슬리 리이오

다운로드 받아보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AppDelegate는 뭐하는 녀석이지?

[git] git의 upstream과 origin 헷갈리는 사람 손!

[git] Github 이슈 라벨(issue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