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미와 바미로그의 성장일기



더 보기 편한 링크는 이 곳을 눌러주세요


올리비아와 함께 바미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도움을 줄 도구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바미로그 였습니다. 가장 처음 마주친 어려움은 아이의 행동을 메모장에 기록해 놓는 것이 너무나 힘들어서 더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수유, 직수, 수면, 기저귀 기록 말고도 받아야 할 도움들은 계속 발견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때마다 계속해서 도구를 만들고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어떤 도움이 왜 필요했는지와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기록합니다. 그리고 세상에 많은 부모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졌습니다. :)

[2023.1.13 - 1.0.3] 바미는 이제 춥지않은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제 바미는 조리원을 나와서 집에서 목욕을 하기 시작했어야 합니다. 산후도우미분의 능숙한 목욕은 시계를 볼 필요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초보 부모는 달랐습니다. 아기는, 특히 신생아는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목욕을 할 때 크게 2가지를 조힘해야했습니다.

  • 목욕할 때 주변의 온도
  • 목욕의 시간 (10분 이내)

이 두가지가 잘 못되면 아이가 감기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무서웠습니다. 온도를 맞추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욕실에 뜨거문 물을 틀어서 온도를 올리고, 온도계를 가져다 놓으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시간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처음에 하는 목욕은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씻겨주고 싶은 곳은 많았고 서툴렀기 때문에 10분이라는 시간은 금방 갔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타이머는 맞춰놓은 10분이 지나면 알람과 함께 초기화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목욕이 끝났을 때 얼마나 오버했는지 계산해봐야 했습니다.

그 다음은 스톱워치로 하면 얼마나 지났는지 알 수 있지만 볼 때 마다 얼마나 남았나를 머릿속으로 계산하는 건 아이의 건강을 건 사투? 속에서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밥솥 타이머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밥이 완성되기 까지 남은 시간을 보여주고 밥이 완성되면 보온을 얼마나 했는지 보여주는 타이머 였습니다.

아기의 적정 목욕시간인 10분을 타이머로 보여주고 지나고 나면 현재 얼마나 오버했는지 보여주는 타이머 기능입니다. 현재 이 목욕 타이머로 바미는 10분이 넘지 않는 목욕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면서 불편했던 것은 화면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 입니다. 목욕을 할 때 1분이 지날 때 마다 '몇 분 남았습니다.' 하고 알려준다면 시계를 보지 않고도 시간을 알 수 있을텐데라는 개선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곧 개선하겠습니다.

[2023.1.20 - 1.0.4] 엄마와 아빠는 육아를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바미의 식사시간과 기저귀 간 시간을 부부가 서로에게 물어보는 것은 하루에도 여러번 있었습니다. '밥 마지막으로 언제 먹였어?', '마지막으로 밥 먹은지 3시간 지나지 않았나?' , '얘 오늘 똥 쌌었나?' 그 때 마다 내가 기록 했던 기록을 보고 '내가 본 건 2시간 전이 마지막이야' 라던가 '오늘 오전에는 똥 안쌌는데' 라는 답을 해주기가 수월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문제가 있습니다. 부부가 서로 다른 정보를 만들어 내고 있었기에 바미의 기록을 하나로 합쳐서 보고 싶은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부부는 그룹을 만들어서 상대방 혹은 여러명을 그룹에 초대해서 같이 기록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제 모두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으며, 한 곳에 기록함으로써 바미의 기록은 좀 더 촘촘해 졌습니다.

다만 아직 아쉬운 점은 정보를 보고 고민을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마지막 밥 먹은 시간을 보고 '저게 얼마나 이전에 먹은거지?', '오늘 분유는 얼마나 먹은거지?' 라는 계산을 해야하는 것은 육아로 지친 나에게 여전히 도움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그래서 다음의 개선점은 육아자들이 쌓은 정보로 의미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평균얼마의 텀으로 수유를 하는지, 총 얼마나 수유했는지와 같은 정보는 아이의 특이사항이나 성장을 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를 이해하기 쉬운 시각화를 통해서 부모 스스로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2023.1.27 - 1.0.5] 엄마는 입으로 쉬이이 바람 소리를 내며 아기를 재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기적의 100일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신생아를 키우면서 가장 힘든 순간 중 하나는 새벽에 우는 아기를 달래고 밥 먹이고 재우는 순간 일 것 입니다. 물론 내 아이를 보는 것은 언제나 행복한 순간입니다. 하지만 그것과 아기를 재우는데 생기는 피로감과는 별개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도 아이를 재우는 방법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육아 핫템이 생기나봅니다.

아무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초보 아빠가 할 수 있는 것은 안고 바운스를 하는 것과 귓가에서 '쉬이이' 하는 바람 소리를 내 주는 것 뿐 입니다. 새벽에 20~30분의 바람소리를 내는 것은 코어근육 단련과 폐활량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힘듭니다... 내가 안고있더라도 누군가 옆에서 바람 소리만 내줬으면 했습니다. 물론 백색소음 앱에 바람소리나 물소리를 틀어도 되지만 부모의 욕심이 내가 내 입으로 낸 소리를 들려주고 싶은가봅니다. 그래서 제 목소리를 녹음해서 무한 반복해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바미는 2명의 아빠에 의해서 잠들 수 있습니다. 한 명은 안아주고 나머지 한 명은 바람소리를 끊임없이 줍니다. :) 안고 있는 아빠의 피로감은 1/2로 줄어들었습니다. 야호!

물론 때에 따라서 다른 소리를 녹음해서 혹은 섞어서 내주고 싶은데, 이 기능은 추가 개선 사항으로 적어 두었습니다. 모든 부모들이 분신술을 써서 피로감을 덜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계가 도와준 육아는 죄책감은 생기지만 새벽에는 선택지라도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앱스토어를 열심히 뒤적거리다가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육아는 어려워

아이의 상태를 인터넷에 쳐보면 결국 애마다 다 다르다. 상황마다 다 다르다 입니다. 그래서 이 시대에도 육아 백과사전이 집에 없는 초보 부모가 없나봅니다.

마법 같은 방법은 아니더라도, 내가 해보고 싶은 일들을 도와주는 도구가 있다면 아이에게 덜 미안하지 않을까 합니다. 벌써 바미가 태어난지 1달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바미와 함께 바미로그가 자라고 있습니다.

개발자 아빠를 만나서 독특한 세상에 살고 있는 바미와 바미로그가 잘 자랄 수 있게 피드백 주시면 언제든지 고민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AppDelegate는 뭐하는 녀석이지?

[git] git의 upstream과 origin 헷갈리는 사람 손!

[git] Github 이슈 라벨(issue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