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더 보기 편한 링크는 이 곳을 눌러주세요

앱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앱 개발을 시작할 때 보면, 세상을 바꿀만한 앱, 엄청난 돈을 가져다 줄 앱, 누구나 좋아할 만한 앱을 만들 준비를 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만든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우리가 고민하는 것들에 대해서 기대하고 있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무엇인가?

언제나 앱을 만들기 전에 드는 생각입니다. 이번에 만든 앱은 제 삶이 너무 힘들어서 만들었습니다. 육아를 하는데 있어서 초보 아버지는 언제 그리고 얼마나 밥을 먹었는지, 기저귀를 언제 갈았는지, 모유수유를 얼마나 했었는지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 애기 언제 마지막으로 분유 먹었지?
  • 아끼 기저귀 갈 때 뭐 있었어?
  • 나 모유수유는 얼마나 했어?

위 질문에 어…나도 몰라 라고 답하는 순간 독박육아라는 압박감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상태를 체크하고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메모앱에 기록을 했었습니다.



너무나 게으른 저에게, 그리고 피곤한 저에게 좀 더 쉽게 기록이나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 굉장히 운이 좋겠도 저는 아주 간단한 앱은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쉽게 기록하고, 기록한 것을 보기가 힘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앱을 만들었습니다.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

  • 분유, 모유 먹은 양과 시간
  • 신생아는 잠자는 시간은 아직 필요없지만 곧 필요해보임
  • 기저귀 갈아주는 타이밍과 내가 본 것
  • 수유를 얼마나 했는지
  • 그리고 위의 것들을 볼 수 있는 방법

이 다섯가지 기능이 필요했습니다.

  • 나만을 위한 로그인
  • 다크모드
  • 이쁜 UI
  • 앱을 상징할 캐릭터

와 같은 사치스러운 것은 없습니다. 그저 내일도 나는 메모앱에 기록을 해야하는데, 그것을 도와줄 도구가 필요했습니다

앱을 개발하는데 걸린 시간

2시간 안쪽에 개발하고 출시했습니다. 왜냐하면 기능이 너무 적었기 때문이죠. 버튼 2,3개를 가진 페이지 4개와 저장한 데이터를 불러와 줄 페이지 1개가 전부였습니다.






이러면 누가쓰냐구요? 제가 씁니다. 저라도 씁니다.

애기가 자라버리면 앱이 더 이상 필요없기 때문에, 빠르게 만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것들보다 우선적으로 출시를 해서 쓰기 시작했습니다.

만들면서 든 생각

  • 이런 코드는 나중에 유지보수 어떻게 하지?
  • 기본 컴포넌트보다 이쁘게 만들 수는 없나?
  • 다른 애기들은 어떤 것을 기록하고자 할까?

위와 같은 잡생각들이 들었지만 어차피 혼자 쓸 생각으로 만들면서 나중에 개선하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마도 바미가 자라면서 앱도 같이 자라지 않을까 하네요.

앞으로

다시 돌아와서 결국 이 앱은 육아를 보조해 초보 육아 아빠들을 도와주는 앱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 내가 추가해야할 것들이 많고 그 기능들은 내 삶을 도와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서 반영하고 싶다라는 욕심도 버리기가 어렵습니다.

3일 만에 1.0.2 버전이 되면서 나의 삶을 윤택하게 해준 앱에게 고마워하며 오늘도 육아를 하러 떠납니다.



개발자가 아내를 사랑하는 마음이 늘어났습니다.

댓글

  1. 초보아빠로서 아내를 돕고 아이케어를 위해 앱을 만드신점 멋져요! 하지만 추가부가기능들개발과 유지관리가 힘드실것 같아요
    스토어에 babytime이라는 앱이 출시되어있는데, 만드실때 고려하신 필요기능들이 있어 도움이 될것같아 글 남깁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오오 제안 너무나 감사합니다! :)

      삭제
  2. 와.. 소비자의 페인포인트로 시작해서 실제 출시까지! 감탄하며 봤습니다!

    답글삭제
  3. 헉.. 이글 예전에 봤었는데.. 이 글.. 리이오가 쓴 거 였군요..?

    아내가 이제 2달째에 들어서니.. 저도 이런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답글삭제
    답글
    1. 같이 만드실래요...? ㅋㅋㅋㅋ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AppDelegate는 뭐하는 녀석이지?

[git] git의 upstream과 origin 헷갈리는 사람 손!

[git] Github 이슈 라벨(issue lab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