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iOS 커리큘럼에 대한 회고



더 보기 편한 링크는 이 곳을 눌러주세요

멘토라는 직업을 가지고 가장 먼저 고민을 하게 된 주제입니다. 특정 커리큘럼을 만들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그래도 더 나은 커리큘럼은 존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전에 버전 1.0.0을 만들었다가 현재는 한 번 갈아엎어서 버전 2.0.0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스로 왜 이런 것들을 만들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기준으로 개선시키고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마법의 체크리스트

2022년의 처음에는 로드맵을 공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어떻게 공부해나가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한 평생의 공부 방법은 책의 목차를 보고 해 나가는게 전부였는데, iOS 개발에는 그런게 없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다른 분들이 만드신 iOS road map이 낡아서 주변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업데이트를 했었습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공부하면 iOS마스터 할 수 있겠다! 라며 신나했었습니다.



위에서 부터 하나하나 해 나가면 나도 장인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 것 이라는 꿈이 무너지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여정의 지도 V.1.0.0

로드맵을 체크리스트 삼아 공부하려던 꿈은 좌절되었습니다. 그리고 왜 동작하지 않는지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면서 들었던 생각이 항상 스터디를 하고 공부를 할 때 처음에는 재미있다가 마지막에 힘들었던 생각이 났습니다. 재미있는 부분까지만 일단 공부하고, 무엇인가를 만들어 볼 수는 없을까?

그러면 재미있게 개발을 할 수 있을텐데. 그러면서도 내가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게 있을게 하다가 로드맵 보다는 좀 더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면서도 종속성을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우선순위와 순서를 보여주었지만 결국 로드맵과 다르지 않은 느낌이라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0.0 버전이라고 부를 만한 여정의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종속성도 보여주면서, 각 학습을 단계별로 잘라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설문을 통해 잘 동작하는지 실험 해 보았습니다.

학습의 원동력은 성취감

실제 커리큘럼이라는 것이 주는 결과는 무엇인가 끝냈다는 성취감 일 것 입니다. 그런 면에서 여정의 지도 1.0.0은 그 역할을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마치, 앱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들을 반드시 먼저 습득하고 나서 개발을 시작해야 한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앱 개발을 맨 처음에 할 때는 맞습니다. 왜냐면 아는 것이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지식이 있다면 그 것을 활용해서 개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이고 그 것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반복해 나가면서 문제 해결력을 가지게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러번의 수정 끝에 2.0.0 버전의 지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학습을 하면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또한 개발을 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표시를 했습니다.



개발자가 된다는 것은

개발자는 새로운 것을 만들고 기존에 있는 것들의 문제를 개선하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워딩들은 다를 수 있지만 크게 반박할 만한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되기위해서 하는 훈련은 반박할 만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클론 코딩은 저 앱이 어떻게 만들어 진 것일까를 고민하고, 나만의 방법으로 구현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이미 만든 것을 그대로 보고 따라 치는 것은 클론 코딩보다는 카피 코딩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어떤 것을 만들고 있는 것인지를 인지하고 더 나아가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보고 내가 만들었던 것을 개선하는 작업이 빠진 코딩 연습은 저에게는 어색해보입니다. 물론 얻을 수 있는 것도 있고 장점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스로의 고민이 빠진 개발은 내 코드의 의미를 남에게 설명하기 어렵고, 나중에 문제를 일으켰을 때에도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많이 고민하고 많이 삽질을 도와줄 수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정의 지도를 업데이트 하는게 2023년의 목표입니다.

댓글

  1. Leeo big picture map 2.0.0.pdf 다운로드 에러 나는데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수정했습니다! https://www.icloud.com/iclouddrive/07crlLLv43hu8WkV1ITTS-cWA#Leeo_big_picture_map_2.0

      삭제
  2. 앗 .. 이 로드맵 둘다 만드셨던 분이셨다니..... 감사합니다 ㅠㅠㅠ 엄청 도움많이 받았거든요 . 저도 입사하기전 그리고 입사후 독학하면서 이 표에 동그라미치고 설명해보면서 사용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ㅎ ㅎ 다행이네요! 계속 발전시켜서 3.0, 4.0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AppDelegate는 뭐하는 녀석이지?

[git] Github 이슈 라벨(issue labels)

[git] git의 upstream과 origin 헷갈리는 사람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