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이 GA! - 도입

[GA]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이 GA - 도입
본 포스팅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빠르게 실무에서 보고서를 작성해야만 했던 경험의 시행작오를 기록하려 한다. 무작정 문제를 마주하면서 궁금한 부분에 대하여 찾아보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처음 부터 차근차근 모든 것을 알아가고 싶다면 다음 페이지를 모두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Analytics Academy
  2.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3. 애널리틱스 개발자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는 강의를 들으면서 내용을 이해 할 수 있지만 너무 방대하기에 빠르게 스킬을 익혀야 한다면 비추천이다.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는 실제 원하는 것을 얻어가면서 구글링의 결과로 만나게 될 것이다. 애널리틱스 관련 서적을 사는 것보다 이 곳 에서 검색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책은 이 고객센터를 친철하게 번역해서 출력해 놓은 느낌이다.
애널리틱스 개발자 페이지는 실제 개발하지 않으면 잘 들어가지 않는다.
GA는 데이터의 수집 -> 데이터 전처리 -> 설정 -> 보고서 작성 의 순서로 동작한다.
자세한 동작원리는 다음 포스팅에 작성하겠다.
우리는 GA도 없고, 데이터를 수집할 웹페이지도 없다. 그렇기에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데모 페이지와 데모 GA를 사용해 스킬업을 한다.
데모 GA
데모 페이지
처음 GA의 메인 페이지를 열었을 때의 느낌이 아직도 생생하다. 멋진 그래프에 많은 숫자들이 이미 대단한 것을 이룬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하지만 그 다음에 어떤 정보를 봐야 하는지를 몰라 탭을 누르는 순간 펼쳐지는 수십개의 하위 페이지들. 각각의 페이지가 주는 정보들이 다 의미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자유롭게 다루러면 모든 탭을 열어서 모든 정보가 의미하는 바를 보는 것이 맞다. 하지만 그러면 우리는 당연히 야근행일 것이다.
야근을 하지 않기위해. 빠르게 결과물을 보기위해 이 포스팅을 읽고있을테니 세부 내용들에 대한 설명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로 넘기겠다.
첫 화면의 왼쪽화면을 보자 크게 5개의 메뉴로 나뉘어있다.
Realtime : 실시간 정보
Audience : 어떤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방문했는가에 대한 정보
Acquisition : 어디서 웹페이지로 유입되었는지에 대한 정보
Behavior : 웹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했는지에 대한 정보
Conversion : 웹페이지에 방문한 결과에 대한 정보
다음 포스팅 부터는 많이 필요해서 자주 찾아서 보았던 지표를 어떻게 보고 어떤 분석을 했는지 포스팅 하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AppDelegate는 뭐하는 녀석이지?

[git] git의 upstream과 origin 헷갈리는 사람 손!

[git] Github 이슈 라벨(issue labels)